[프로그래머스]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 [1차] 다트 게임 (Java)
알고리즘/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 [1차] 다트 게임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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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Level 1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 [1차] 다트 게임  (자바)

 

출처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코딩테스트 연습 - [1차] 다트 게임

 

programmers.co.kr

 

 

 

문제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카카오 풀이 해설

문자열 처리String Manipulation를 묻는 문제입니다. 앞에서부터 한 글자씩 잘라서 처리할 수 있고, 또는 간단한 컴파일러를 만들듯이 토큰화Tokenizing와 의미 분석Semantic Analysis을 통해 어렵지 않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점수 중에는 한 자리뿐만 아니라 두 자리인 10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한 글자씩 잘라서 처리할때는 그 부분에 유의해야겠네요. 토큰화로 처리할 때는 정규식을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잘라낼 수 있습니다. S, D, T는 각각 원점수, 제곱, 세제곱으로 처리하고 스타상은 두 배로 계산하면 됩니다. 참, 아차상은 마이너스 점수라는 점에 유의하세요.

이 문제의 정답률은 73.47%입니다. 앞서 비밀지도 보다는 낮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잘 풀어주셨습니다.

 

 

한 줄 요약

숫자, 영어, 기호까지 문자를 끊어 해당 제곱근, 음수를 곱해 합한 결과를 출력해야 한다.

 

 

내 코드

1. 각 구간별 합을 저장할 정수형 배열을 3의 크기로 만든다.

2. 저장할 원소의 위치를 지정할 정수형 변수 cnt를 만들어 0으로 초기화합니다.

3. 각 구간별 숫자를 담을 문자열 temp를 만듭니다.

 

4. 주어진 문자열 길이만큼 반복문을 돌립니다.

    - i번째 문자를 문자형 변수 c에 저장합니다.

    - 문자가 0~9일 때 temp에 문자열로 변환시켜 저장합니다.

      (10 이상 숫자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 해준다.)

 

    - 문자가 S, D, T 일 때 정수형 변수 num에 temp를 정수형 변환해 넣어줍니다.

    - S일 땐 1 제곱, D일 땐 2 제곱, T일 땐 3 제곱합니다.

    - sum[cnt]에 num을 넣고, cnt++, temp를 초기화 합니다.

      (cnt는 다음 원소를 넣어야 하기 때문에 +1, temp는 다음 숫자를 담아야 하기 때문에 초기화)

 

    - 그 이외에는 기호일 때를 고려해 계산합니다.

    - #일 때 sum[cnt-1] 원소에 -1을 곱해줍니다.(cnt는 +1된 상태이기 때문에 -1을 해줘야 한다.)

    - *일 때 sum[cnt-1] 원소에 2를 곱해줍니다.

    - cnt-2 가 0 이상일 때 cnt-2 위치에도 2를 곱해줘야 하기 때문에 sum[cnt-2] *= 2를 합니다.

 

5. sum원소를 모두 answer에 합하면서 넣습니다.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int[] sum = new int[3];
        int cnt = 0;
        
        String temp = "";
        
        for (int i=0; i<dartResult.length(); i++) {
            char c = dartResult.charAt(i);
            
            if (c >= '0' && c <= '9') {
                temp += String.valueOf(c);
            } else if (c == 'S' || c == 'D' || c == 'T') {
                int num = Integer.parseInt(temp);
                if (c == 'S') {
                    num = (int)Math.pow(num, 1);
                } else if (c == 'D') {
                    num = (int)Math.pow(num, 2);
                } else if (c == 'T') {
                    num = (int)Math.pow(num, 3);
                }
                
                sum[cnt] = num;
                cnt++;
                temp = "";
            } else {
                if (c == '#') {
                    sum[cnt-1] *= -1; 
                } else {
                    sum[cnt-1] *= 2;
                    if (cnt-2 >= 0) {
                        sum[cnt-2] *= 2;
                    }
                }
            }
        }
        
        for (int i : sum) {
            answer += i;
        }
        
        return answer;
    }
}

 

고려할 점

1. temp에 숫자를 저장할 때 10 이상 숫자가 나올 것을 대비해 문자열에 더해주는 것

2. 문자와 기호를 구분해 연산하는 것

3. cnt-2 부분도 곱해야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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