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Level 1 2019 KAKAO BLIND RECRUITMENT 실패율 (자바)
문제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한 줄 요약
각 스테이지별 실패율을 구해 실패율을 기준으로 내림차순으로 정렬한 스테이지를 반환한다.
내 코드
1. 실패율을 기준으로 스테이지를 비교해야 하므로 HashMap을 사용한다. key는 스테이지를 나타낼 것이므로 정수, value는 실패율을 나타낼 것이므로 double로 지정한다.
2. 1~N만큼 반복문을 실행한다.
- 실패한 사람을 세기 위해 stages 배열 크기만큼 반복문을 실행합니다.
- i == stages[i] 일 때는 해당 스테이지에서 실패한 사람이므로 complete + 1 해줍니다.
- stages[j] >= i는 현재 스테이지를 포함해 끝 스테이지까지 개수(전체 인원)이므로 currentSum + 1 해줍니다.
- 실패율을 담을 실수형 변수 failRate를 생성한 후, complete와 currentSum 둘 다 0이 아닐 때 'complete/currentSum'을
넣어줍니다. 실패율은 실수이므로 앞에 (double)로 형변환이 필요합니다..
- 스테이지(i)와 실패율(failRate)를 map에 넣어줍니다.
3. 마무리 작업으로 실패율을 비교해 answer에 넣어주는 작업을 합니다.
- N까지 반복문을 돌리고, 값 비교에 사용할 실수형 변수 max와 스테이지에 사용할 정수형 변수 key를 생성합니다.
- keySet()을 이용해 map을 반복문을 돌려 'max < map.get(j)' 인 경우에 max에 해당 value값을 넣어주고, key에 j를 넣습니다.
- answer[i]에 key값을 넣어줍니다.
- 제일 큰 값을 그대로 두면 계속 똑같은 값이 나오기 때문에 map.remove(key)를 해줍니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stages) {
int[] answer = new int[N];
HashMap<Integer, Double> map = new HashMap();
for (int i=1; i<=N; i++) {
int complete = 0;
int currentSum = 0;
for (int j=0; j<stages.length; j++) {
//실패한 사람
if (i == stages[j]) {
complete++;
}
// 전체인원(분모)
if (stages[j] >= i) {
currentSum++;
}
}
double failRate = 0;
if (complete != 0 && currentSum != 0) {
failRate = (double)complete/currentSum;
}
map.put(i, failRate);
}
for (int i=0; i<N; i++) {
double max = -1;
int key = 0;
for (Integer j : map.keySet()) {
if (max < map.get(j)) {
max = map.get(j);
key = j;
}
}
answer[i] = key;
map.remove(key);
}
return answer;
}
}
HashMap을 사용해 키 key을 이용해 value값을 꺼내 비교하는 것과
실패한 사람과 전체인원을 따로 구해 실패율 구할 때 사용하는 것이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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