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Level 1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자바)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한 줄 요약
주어진 이차원 배열에서 원소를 하나씩 빼서 스택에 저장한다. 뺀 원소는 배열에서 삭제하고, 스택에서 전에 들어간 원소와 지금 들어간 원소가 같으면 두 개를 삭제한다. 총 삭제한 원소의 개수를 반환한다.
* 주어진 이차원 배열을 처음에 어떻게 활용하는지 엄청 헤맸다.. 숫자가 원소 자리인 줄 알고 아무리 대입해봐도 아니어서 헤맸다... 결국 원소는 이모티콘을 숫자로 지정한 것들이다!!
* 그림의 모양을 보고 스택을 사용해야 한다고 느꼈다. (스택을 문제풀이에는 처음 써봤다..)
내 코드
1. 집어 올린 인형을 담고 삭제할 스택을 생성한다.
2. moves의 크기만큼 반복문을 돌린다.
- moves의 원소는 1부터 시작이지만, board의 원소는 0부터 시작하므로 비교를 위해 index에 'moves[i] - 1'를 넣어준다.
3. board의 크기만큼 반복문을 돌린다.
- 집어간 위치는 board[j][index]가 된다. 이를 정수형 변수 num에 넣어준다.
- num이 0일 때는 다음 행으로 넘어가야 하므로 continue를 사용한다.
- num이 0이 아니고, 스택이 비지 않았으며 직전 원소가 현재 원소와 같을 때 직전 원소를 삭제(pop)하고, 2개가 사라지므로 answer에 2를 더한다.
- 이외에는 원소를 스택에 넣어준다.(push)
4. 스택으로 집어간 원소는 board 배열에서 사라지므로 board[j][index]을 0으로 만든다.
5. 다음 for문 실행을 위해 break 한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
//스택 생성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 (int i=0; i<moves.length; i++) {
//moves의 원소는 board의 2번째 원소의 위치를 의미함 -> moves는 1부터지만 배열은 0부터
int index = moves[i] - 1;
for (int j=0; j<board.length; j++) {
//move와 board 비교
int num = board[j][index];
//해당 원소가 0일 때 -> 다음 j번째로 넘어감
if (num == 0) {
continue;
}
//스택에 원소가 있을 때
//이전에 넣었던 원소와 지금 넣는 원소가 같을 때 삭제
if (!stack.empty() && stack.peek() == num) {
stack.pop();
answer += 2;
} else {
//이외에는 스택에 넣기
stack.push(num);
}
//스택에 넣었으므로 삭제
board[j][index] = 0;
//다음 moves원소의 for문을 실행하러 감
break;
}
}
return answer;
}
}
스택을 사용하는 것과 세로를 비교하기 위해 'i-1' 값을 활용하는 것이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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