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3190] 뱀 (자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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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3190] 뱀 (자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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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3190번 뱀 (자바)

 

 

 

출처

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www.acmicpc.net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1

 

 

 

걸린 시간

 

 

 

접근 방법

이 문제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2개다.

1. 이동 칸에 아무것도 없을 시 1칸시 이동하는 것.

2. 사과 있으면 몸길이가 +1 증가하는 것.

3. 방향 처리

 

위 1, 2번을 구분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다.. 그냥 변수를 만들어 머리와 꼬리 좌표를 담으려고 했지만 실패...

 

결국 큐를 만들어 구분할 수 있었다.

 

총 이동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체 이동 기록을 담는 큐를 하나 생성하고,

이동하면서 현재 뱀 위치를 담을 큐를 생성했습니다.

 

사과 없는 칸 이동 시 꼬리가 이동하기 때문에 snailX, snailY에 좌표를 넣어주고 해당 칸에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false 처리해줍니다.

사과 있는 칸은 사과를 먹기 때문에 원소를 0으로 만들고, 뱀 위치에 추가합니다.

사과가 있든 없든 이동하기 때문에 방문처리와 총 이동거리 큐에 시간+1 하여 추가해줍니다.

 

진행 중 벽에 부딪히거나, true(뱀 있는 공간)에 닿는 경우 qt(시간)을 반환하도록 합니다.

 

 

 

내 코드

 

 

고려할 점

1. bfs 사용

2. 큐 사용

3. 방향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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