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나는 리뷰어다] AWS 비용 최적화 바이블

마데카솔라 2022. 10. 2. 17:07
반응형

이번 달은 클라우드(AWS)와 관련된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전 프로젝트 때 AWS의 기능들을 많이 사용해보았기 때문에 어색한 주제는 아니었지만, 사용해 본 지 오래되었기도 하고 아무것도 안 했는데 십만원이 넘는 비용을 청구받았던 적도 있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AWS란 Amazon Web Service의 약자로 아마존에서 개발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입니다. 말 그대로 클라우드 서비스이기 때문에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한 가상 컴퓨터, 스토리지 등 많은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현재 세계 1위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 수많은 기업들이 사용 중입니다.

 

클라우드의 제일 큰 장점은 초기에 직접 물리 서버를 구축하지 않고도 서비스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서비스가 점차 커가면서 인프라에 대한 걱정도 할 필요 없이 확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용이 절감된다고 마냥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사용한 만큼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많은 서비스는 어마어마한 비용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다면 조금이나마 비용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라고 조심스럽게 생각이 듭니다.

 

AWS 비용 최적화 바이블

 

내용을 훑어보니 생각보다 내용이 깊어 백엔드 개발자에게도 좋지만, 데브옵스 분들에게 더 적합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목차

 

목차를 살펴보면 각 서비스에 따른 대표적인 기능들을 소개하고, 요금제와 최적화 사례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사례에 덧붙여 글을 이어가기 때문에 더욱 이해가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비용 최적화에 중점을 둔 책인 만큼 기능들의 구체적인 사용법, 효과 등은 기술되어 있지 않아 아쉽긴 하였습니다.

 

저는 아직까진 프리티어로 필요한 기능을 거의 다 사용할 수 있어 추후에 기간이 끝나고 책을 다시 읽으면서 회사나 개인 프로젝트 등에 적용해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